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딸꾹질 이유, 멈추는 방법

‘딸꾹-’ 우리 강아지가 딸꾹질을 해서 놀랐나요? 괜찮아요. 강아지도 사람처럼 이따금 딸꾹질을 해요. 대부분은 몇 분하다가 자연스레 멈추죠. 단 아주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강아지가 몇 시간 동안 계속해서 딸꾹질을 했을 때는 건강을 의심해 봐야 해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딸꾹질을 하는 이유와 적절한 대처 방법, 그리고 건강 이상 신호를 알려주는 딸꾹질에 대해 알아볼게요.


강아지 딸꾹질 이유

딸꾹질은 가슴과 복부를 나누는 횡격막이 경련 또는 수축하며 나는 소리예요. 새끼 강아지와 성년 강아지는 횡격막에 일시적인 수축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르죠.

새끼 강아지

생후 12개월 미만의 새끼 강아지는 아직 횡격막이 다 발달하지 못했어요. 체온 변화와 같은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죠. 그래서 새끼 강아지는 성년 강아지보다 훨씬 자주 딸꾹질을 해요.

성년 강아지

성년 강아지가 딸꾹질을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딸꾹질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잘못된 식습관 :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너무 많이 먹 경우
  • 심리적 문제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흥분한 경우
  • 건강 이상 : 이물질 섭취나 호흡기 질환, 심장병, 종양 질환에 걸린 경우

강아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을 단번에 멈출 수 있는 마법같은 방법은 없어요. 보통 딸꾹질은 5분 안에 끝나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죠. 심리적인 문제로 딸꾹질을 시작했을 경우 장난감이나 간식으로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강아지를 쓰다듬으며 진정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딸꾹질 위험 신호

강아지가 딸꾹질을 자주하거나 5분 이상 하는 경우에는 꼭 동물병원에 가봐야 해요. 천식이나 폐렴, 뇌졸중, 저체온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거든요.

한 가지 기억해 두면 좋을 사항! 강아지가 딸꾹질을 하는 영상을 녹화해두면 병원에서 더욱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어요. 반려인이 부분 발작이나 재채기, 구토 등을 딸꾹질로 오해한 걸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강아지가 하는 딸꾹질의 대부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일시적인 현상이에요. 특히 새끼 강아지에게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니, 딸꾹질을 멈출 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려주세요.

성년 강아지가 딸꾹질을 시작한다면 얼마나 자주, 몇 분 동안 딸꾹질을 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 주세요. 반려인의 세심한 관찰로 질병의 신호를 빠르게 포착할 수도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