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마운팅 이유 정확히 알고 대처하세요!

'붕가붕가'나 '험핑(humping)'으로도 불리는 '강아지 마운팅' 은 반려인이 가장 난처하게 느끼는 강아지의 행동인데요.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에게 마운팅을 할 경우 그 난처함은 이루 말할 수 없죠.

마운팅하는 모습이 수컷 강아지의 짝짓기 행동과 유사하기 때문에, 대개 수컷 강아지가 성적인 이유로만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마운팅은 다양한 이유로 모든 성별, 연령의 강아지에게 나타날 수 있는 행동이에요. 따라서 이유를 속단하고 혼내는 방식으로 대처한다면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강아지가 마운팅 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마운팅 이유

스트레스나 과잉 자극에 대한 반응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과도한 자극을 받았을 때 이를 해소하고 진정하기 위해 마운팅을 하기도 해요. 마운팅 행동의 가장 흔한 원인이죠. 강아지가 닥친 상황에서 받은 자극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고, 마땅한 대처 방법을 찾지 못해 마운팅을 하며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는 거예요. 하루 종일 혼자 있다가 반려인이 집에 들어왔을 때, 손님이 찾아왔을 때나 산책을 나갔을 순간에 마운팅을 시작 한다면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과도한 자극을 느끼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놀이 행동

놀이 행동으로 마운팅을 하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다른 강아지나 사람과 놀이를 시도하기 위해 마운팅으로 접근하거나, 놀이의 일부로 마운팅을 할 수 있죠.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상황을 잘 관찰해보세요. 마운팅이 전체 놀이 과정의 작은 부분이라면, 마운팅을 놀이 행동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하지만 놀이 중에 마운팅을 하더라도 스트레스나 과도한 자극이 이유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 지위(서열) 확인

강아지의 마운팅 행동은 다른 강아지나 사람 속에서 자신의 서열을 확인하기 위해 행해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이유로 마운팅을 한다면 얼굴 핥기, 구르기 다른 강아지와의 다른 서열 확인 행동이 함께 관찰됩니다.
마운팅 시 이런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사회적 지위 확인 목적이 아닌 이유로 다른 강아지에게 마운팅을 할 가능성이 높아요. 서열과는 관계 없이 다른 강아지가 마운팅 하는 강아지를 그냥 내버려 둘 수 있습니다.

수컷의 성적 행동(호르몬 작용)

수컷 강아지의 마운팅 행동은 호르몬 작용으로 인한 성적인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성견으로 진입하는 생후 약 5-8개월의 강아지는 왕성한 호르몬 작용으로 성적인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마운팅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또한 발정기의 암컷 강아지를 감지할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는 행동으로, 중성화된 수컷 강아지도 동일하게 본능적인 반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일반적인 강아지 마운팅의 원인은 아니지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몇 가지 건강상의 원인도 있습니다.

  • 요로 감염 : 요로 감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감염 : 피부 감염으로 인한 통증, 혹은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긁는 행동의 대안으로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속발기증 : 수컷 강아지의 발기가 긴 시간 지속되어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마운팅 대처 방법

강아지를 혼내지 마세요

마운팅 행동은 강아지가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수 있어요. 이러한 강아지에게 소리를 치거나 벌을 주는 등 혼을 내는 것은 상황을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불안감 증가, 관계 손상 또는 공격성 증가 등 오히려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강아지의 마운팅 행동에 침착하게 반응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없는지 관찰하고 해소를 도와주세요

강아지 마운팅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소개한 스트레스와 과잉 자극이 없는지 관찰하세요. 만약 있다고 판단된다면, 그러한 환경에서 벗어나 별도의 공간으로 이동시켜 강아지가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가 진정할 수 있는 다른 어떤 활동도 좋아요. 강아지의 마운팅 행동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다른 활동으로 주의를 돌리세요

놀이 중에 강아지가 마운팅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이름을 불러 강아지의 관심을 돌린 후, 다른 활동을 하도록 유도해 마운팅 행동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직접 데리고 와 다른 활동을 유도해보세요.
그래도 지속적으로 마운팅을 시도한다면 놀이 행동이 아닌 스트레스나 과도한 자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마운팅 대상을 제공하세요

강아지가 마운팅을 할 수 있는 베개나 동물 인형 등 대상을 지정하여 제공해주세요.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과도한 자극 상태를 완화하고 진정하기 위한 가장 쉽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이 강아지의 마운팅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이제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여도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고 정확하게 대처해보세요.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