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정확한 강아지 나이 계산법

사랑하는 반려견과 오래 오래 함께 하고 싶은 건 모두의 바람이지요. 그래서일까요? 지금 우리 강아지가 사람 나이로 몇 살에 해당하는지, 강아지 나이 계산법 을 궁금해 하는 반려인들이 참 많습니다.

사실 품종, 양육 환경에 따라 노화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강아지 나이를 정확하게 사람 나이로 계산하는 것은 어렵다고 해요.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강아지 나이 계산법 두 가지를 소개해 우리 강아지가 사람 나이로 치면 몇 살인지 추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게요.


가장 쉬운 강아지 나이 계산법

(강아지 나이)  X 7살 = 사람 환산 나이

가장 쉽고 흔히 알려진 강아지 나이 계산법(공식)이에요.
이 계산 방법은 강아지의 평균 수명인 10년과 사람의 평균 수명인 70년을 단순 비교한 방법인데요.

강아지의 경우 생후 2년이면 사람 나이 기준 청년으로 성장하는 등 연령대 별 성장, 노화 속도가 사람과는 다르기 때문에 아주 정확한 계산 방법은 아니에요.
따라서 이 계산법은 어린 강아지보다는 노령견의 나이를 간단하고 빠르게 사람 나이로 계산할 때 활용해보세요.

반려견 크기 별 나이 계산법 (강아지 나이 계산표)

사람과 개의 연령 계산표 (강아지 나이 계산법)

위 공식보다는 조금 더 정확하게 사람의 나이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한국동물병원협회 강아지 나이 계산표 (사람과 개의 연령계산표)가 있어요.

강아지의 나이를 반려견의 크기(소형, 중형, 대형)를 기준으로 나누고, 각각의 노화 속도 차이를 고려하여 사람의 나이로 계산하는 방식인데요.

이 표를 기준으로 보면 강아지 나이는 태어난 지 2년이 되면 크기에 상관없이 사람 나이로 약 24살이 되며, 그 이후부터는 크기 구분 따라 나이 계산법이 달라져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생후 4년이 되었다면, 사람 나이로 소형견은 34살, 중형견은 36살, 대형견의 경우 38살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 보통 대형견의 노화가 소형견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고 해요)

아래 반려견 크기 분류를 참고하여 함께 살고 있는 반려견의 나이를 추정해보세요.

*반려견 크기 분류 기준 (국립축산과학원)

소형견 : 10kg 미만
중형견 : 10kg 이상 ~ 25kg 미만
대형견  : 25kg 이상 


미국의 한 연구진은 ‘모든 포유류는 성장, 사춘기, 노화, 사망이라는 비슷한 삶의 과정을 겪는다’는 전제 아래, 강아지와 사람의 연령대별 유전자 변화 차이를 분석했어요. 이처럼 강아지 나이를 더 정확하게 사람 나이로 계산하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 드린 두 가지 방법으로는 우리 강아지가 사람으로 치면 '이제 청년이구나.', '이제 노년기에 접어들었구나.' 정도로 추정하는 데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우리 곁에 있는 반려견과 매일 매일을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으로 채워주세요~ 🙌

그럼 다음에 또 여러분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도울 흥미로운 글로 만나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