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양이가 계속 울어요" | 고양이 우는 이유 총정리

고양이가 계속 울 때, 정말 당황스럽죠. 무언가 원하는 게 있는 것 같은데, 원인은 알 수 없어 답답할 거예요. 대부분 늦은 밤에 우는 경우가 많아 이웃집에 피해가 갈까봐 난감할 때도 많아요.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우는 이유 총정리를 준비했습니다. 우리 고양이가 우는 이유와 해결책까지 함께 찾아봐요!


🤔고양이 우는 이유가 궁금해요!

1. 우다다다! 밤이 돼서 힘이 솟아요!😼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이에요. 대부분 낮에는 내내 잠을 자고, 밤이 되면 활동을 시작해요. 특히 새벽 4~5시, 해가 뜨기 직전 새벽에 가장 활동적이죠. 이때는 낮에 비축한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발산하는데요.
보통 '우다다를 한다'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우다다를 하면서 신난 고양이는 아주 크게 울곤 한답니다. 특히 에너지가 넘치는 어린 고양이가 더 자주 울죠.

고양이 우는 이유

2. 요즘 너무 심심해요..😿

강아지에게 산책이 필요하듯, 고양이에겐 사냥 놀이가 필요해요. 한 번에 15분 이상, 하루에 2~3회 가량의 주기적인 사냥놀이는 필수죠. 건강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중 관리 등 각종 건강 문제를 관리할 수 있답니다.

사냥놀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고양이는 우울해져요. 집사를 볼 때마다 쉼 없이 울기도 하고, 밤 시간대에는 더욱 심하게 보챌 거예요.

3. 어딘가 불편한 곳이 있어요😿

건강 문제로 인해 어딘가 불편함을 표현하기 위해 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방광염, 요로결석,변비 등이 생기면 배변배뇨 시 통증을 느껴요. 고양이가 특히 화장실 근처에서 용변을 볼 때만 우는지 확인해보세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겨도 과잉흥분상태가 되어 쉼 없이 울기도 해요. 노령묘가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고, 지나치게 각성돼 있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세요.

마지막으로, 심한 불안을 느끼고 있을 수 있어요. 이사로 갑자기 영역이 바뀐 경우, 길고양이를 구조해 갑자기 집에 살게 된 경우, 소음이 심해진 경우 등 고양이에게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은 없는지 찾아보세요.

4. 이런 이유도 확인해주세요🐱

중성화 전의 암컷 고양이가 갑자기 큰 소리로 끊임없이 운다면, 발정기일 수 있어요. 접종이 다 되었고, 발육 상태가 충분하다면 중성화를 고려해보세요. 발정기의 울음소리로 집사도 힘든 건 물론이고, 아이도 욕구를 분출하지 못해 엄청난 고통을 느낀다고 해요.

집사만 보면 야옹~거리는 고양이들은 그냥 수다쟁이일 수도 있답니다. 아이가 울 때마다 집사가 대답을 해주며 대화를 시도하는 경우, 아이가 수다쟁이 고양이가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고양이가 울 때 반응을 점차 줄여보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울음을 멈출 수 있죠?

고양이 울음 멈추기

1. 충분한 사냥놀이 제공

고양이의 에너지가 넘치거나 너무 심심해서 우는 경우에 답은 간단합니다. 아이의 활동량에 맞게 충분한 사냥 놀이를 제공하는 거예요.

하지만 고양이가 울 때마다 놀아주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그 과정이 학습될 수 있고, 지속된다면 집사의 수면도 큰 방해를 받겠죠? 그것보다는 잠들기 전 충분한 사냥놀이로 에너지를 모두 분출시켜 아이를 지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양이 사냥놀이

고양이를 놀아줄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자동 장난감을 추천해요. 자동 시작 기능이 있어 집사가 없어도 주기적으로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준답니다. 다양한 기능의 자동 장난감은 핏펫에서 확인해보세요!

2. 정기적인 건강 검진 및 동물 병원 방문

사냥놀이를 충분히 했는데도 울음을 멈추지 않는 경우, 요구와 관계 없는 상황에 우는 경우에는 병원에 빠르게 방문하세요. 간단한 검사만으로도 진단 가능한 질병이 많답니다. 불안 문제도 안정제 등 정신과 약물을 처방 받아 치료할 수 있어요!

특히 고양이가 화장실 주변에서 배뇨 전후로 운다면 비뇨기 질환일 가능성이 있어요. 당장 병원에 가기 어렵다면 간편하게 집에서 체크해보는 소변 검사 키트도 있으니 핏펫에서 확인해보세요.

3. 규칙적인 루틴 만들어주기

고양이가 집사와 함께 잠드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 일정한 패턴의 놀이와 식사를 제공해야 해요.

집사와 고양이의 생활 패턴을 맞춰가다보면 고양이도 밤에 함께 잠드는 일을 받아들일 거예요.

물론, 집사가 깊은 잠에 빠진 새벽에 일어나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불안을 느끼거나 집사를 깨우는 일은 점차 줄어든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가 우는 여러가지 이유와 해결책을 확인해봤어요. 이제 우리 고양이가 왜 우는지 짐작이 가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적절한 방법으로 우는 이유를 해소해주세요. 특히, 사냥 놀이 부족이나 건강 문제 등을 방치한다면 큰 질병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도 더욱 유익한 건강 정보로 찾아올게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