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첫 산책, 언제 해야 하나요?

강아지 첫 산책 시기는 어린 강아지를 데려온 반려인이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입니다.

아주 어릴 때는 집에서 장난감만으로도 놀아줘도 충분히 만족하지만, 점점 커가면서 한계가 나타납니다. 흙을 파고 놀고, 이곳저곳에 오줌을 싸며 소통하는 등의 본능을 충족하고 싶어하죠. 하지만 반려인은 아직 체구도 작은 아이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도 될지 확신이 서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강아지 첫 산책 시기에 관한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줄 글을 준비했습니다.


강아지 사회화 vs. 필수 예방접종

강아지 산책

모두가 알다시피, 강아지에게 산책은 필수입니다. 생후 3~4개월의 강아지에게는 산책이 특히나 더 중요하죠. 강아지의 사회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강아지가 세상에 대해 처음으로 학습하는 기간이기 때문이에요. 이때 자신을 위협하는 것과 위협하지 않는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되죠. 따라서 다른 개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냄새를 접해야 나중에 공격성이나 문제 행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반려인들의 딜레마가 시작됩니다.

강아지 사회화 시기인 생후 3~4개월은 필수 예방접종을 맞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는 대개 예방접종을 마치기 전에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라는 조언을 하죠. 예방접종은 항체를 미리 생성해 이후 전염병의 병원체가 침투했을 때 대항할 무기를 만드는 것이죠. 따라서 예방접종을 마치기 전에 전염병에 노출되면 싸울 무기가 없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강아지 첫 산책을 하는 것이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강아지 첫 산책은 생후 3~4개월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화 시기는 강아지 일생에 단 한번뿐인 기회이기 때문에 놓치면 되돌릴 수 없죠.

단, 필수 예방접종이 끝나기 전까지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을 안고 산책을 나가거나 15분 내외로 짧게 산책하는 것이 안전하죠. 산책으로 강아지에게 세상에 다양한 종과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최대한 알려주세요.

이후 필수 예방접종이 끝나면 산책 시간을 늘리고, 좀 더 자유롭게 산책할 기회를 주면 된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첫 산책의 시기를 정리해봤어요. 생후 3~4개월에 시작하되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 모두 기억했죠?

강아지에게 산책은 아주 중요한 활동이에요. 강아지가 인간과 살면서 보이는 문제의 90%는 산책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할 정도죠. 적절한 시기에 산책을 시작해 건강한 반려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길, 핏펫이 응원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