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 치료와 예방

시력 장애, 심지어 시력 상실까지 일으킬 수 있는 강아지 백내장은 강아지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좋은 삶의 질을 향유할 수 있도록 알아두어야 하는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 증상,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백내장이란?

강아지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거나 불투명해져 시력에 장애를 주는 질환입니다. 강아지 눈의 수정체는 빛을 망막에 집중시켜 강아지가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수정체에 백내장이 생기면 망막에 도달하는 빛을 산란시켜 시야가 흐려지거나 막히는 것이죠.
한쪽 또는 양쪽 눈에 연령에 관계없이 발병할 수 있는 백내장은 동물 중에서도 강아지에게 비교적 흔한 편으로, 모든 강아지의 8%가 일생의 어느 시점에 백내장에 걸릴 수 있다고 추정됩니다.

강아지 백내장 원인

유전적 소인

강아지의 종류에 따라 유전적 요인으로 인하여 백내장이 발병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견종으로는 푸들, 슈나우저, 코카스패니얼, 시츄, 시베리아허스키 등이 백내장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

강아지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백내장 형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에 걸린 강아지는 높은 혈당 수치로 인한 수정체 대사의 변화로 백내장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눈 부상 또는 염증

사고나 부상으로 인해 수정체에 손상이나 염증, 감염이 발생하여 백내장이 발병될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특히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강아지의 발병 확률이 증가합니다.

생활 환경

자외선, 독성 물질 등 일부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는 것 또한 강아지의 백내장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증상

혼탁하고 불투명한 눈

흔히 강아지의 백내장 발병을 알게 되는 눈에 띄는 증상으로, 강아지의 눈이 흐리고, 하얗거나 푸르스름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백내장이 진행됨에 따라 수정체의 투명성이 상실된 결과입니다.

활동 제약

백내장에 걸린 강아지는 시력에 장애가 발생하여 환경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향을 잃거나, 물체에 부딪히는 등 활동에 제약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특히 어두운 환경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을 가늘게 뜨거나 문지르는 행동

백내장에 걸린 강아지는 눈의 불편함이나 자극으로 인해 눈을 가늘게 뜨거나 문지르는 행동을 더 자주 하기도 합니다.

눈 주위의 홍조, 붓기 또는 분비물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 또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염증으로 인하여 눈 주위가 붉어지거나, 붓거나, 분비물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진단

기본 검사

강아지의 안구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안검경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여 백내장의 발병 여부를 진단합니다.

진단 검사

강아지 백내장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른 질병이 있는지 등의 의학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나 소변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가 권고될 수 있습니다.

망막전위도(ERG) 검사

빛의 자극에 반응하는 망막의 활동을 측정하는 전문 검사로, 백내장을 가진 강아지의 시력 손실 정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강아지 안구의 수정체 구조를 파악하고 수술 등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치료

수술

수술은 강아지 백내장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백내장이 강아지의 시력을 크게 저하시켜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이 된다면 수술을 통한 치료가 권장됩니다. 수술은 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이 과정을 통해 눈 건강이 회복되어 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의약품

안약이나 경구약은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이 백내장의 발병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 C와 같은 항산화 영양제가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예방

정기적인 시력검사

시력검사를 포함하여 정기적으로 동물병원 검진을 받게 되면, 백내장이나 다른 안과 질병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발견 즉시 신속한 치료와 관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시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 제공

강아지에게 균형 잡힌 영향을 제공하는 것은 눈 건강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죠. 강아지의 식단에 필수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영양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당뇨병의 초기 징후 관찰

당뇨병은 강아지 백내장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의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백내장 발병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눈 부상과 자극 위험 줄이기

생활 환경에서 강아지 백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눈 부상과 자극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 증상, 치료와 예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강아지의 좋은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여러분이 강아지의 눈 건강에 대해 적극적으로 신경 쓰는 만큼, 강아지의 행복과 수명에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