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양이 구토 | 색상별 원인과 대처 방법

고양이가 갑자기 구토를 하게 되면 당황스럽기 마련이죠. 고양이 구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고양이 구토 색상별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양이 구토

녹색 또는 황갈색의 고양이 구토

구토 원인

녹색 또는 황갈색 구토는 주로 담즙 또는 음식물이 섞인 구토일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 장애, 간 문제, 독소 중독, 장풍, 소화성 궤양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증상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또한 고양이는 보통 식욕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처 방법

구토가 끊이지 않고 계속된다면 즉시 수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수의사의 진찰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해요,

흰색(투명)의 고양이 구토

구토 원인

흰색 구토는 종종 비뇨기계 문제, 소화 액체의 역류, 소화불량, 스트레스, 급격한 식이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음식물이 없고 액체 형태의 구토를 보입니다. 고양이는 겉으로는 건강하고 활동적일 수 있지만, 구토에 대한 불편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이와같은 구토를 할 경우 급여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12-24시간 동안 장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점진적으로 급여하면서 음식을 소량씩 제공합니다. 여전히 구토가 계속되면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혈흔이 섞인 고양이 구토

구토 원인

혈흔이 섞인 구토는 소화관 출혈, 위궤양, 종양, 소화기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구토물에 혈흔이 섞여 있으며, 고양이는 기운이 없는 못습을 보일 수 있어요.

대처 방법

혈흔이 섞인 구토는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즉시 수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수의사와의 정밀한 진찰을 통해 출혈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고양이 구토 대처 방법

식이 조절

12-24시간 동안 일시적으로 음식물 섭취를 제한합니다
이후, 소량의 가벼운 음식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량씩 급여량을 늘리며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관찰합니다.

수분 공급

구토하는 고양이에게 중요한 것은 수분 공급입니다.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고양이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해 주위에 자극을 주는 환경이 있는지 살펴보고 필요 시 조치를 취합니다.

수의사의 상담

구토가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반복되는 경우에는 수의사의 상담과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토는 고양이의 건강에 대한 신호일 수 있으므로,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항상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더라도 고양이 구토가 반복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 역시 가까운 동물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필요하죠.
고양이의 구토를 보게 되었을 때, 당황하지 말고 그 형태나 색상을 잘 확인해주세요.
또한 글에서 소개해드린 대처 방법을 활용해보면서 수의사와의 상담 전 적절한 응급 대처를 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