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양이 풀 먹는 이유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지만 풀을 먹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어요. 캣그라스나 캣닢, 마따따비처럼 고양이가 특히 좋아하는 식물이 있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풀 먹는 이유 그리고 주의 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고양이 풀 먹는 이유

풀을 뜯어먹는 것은 고양이의 본능 중 하나입니다.

육식을 하는 야생의 고양이들은 별도로 풀을 섭취해요. 섬유소가 풍부한 풀이 헤어볼 배출이나 변비 등 소화기 문제를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이러한 본능이 남아 실내의 고양이들도 풀을 지속적으로 뜯을 수 있어요.

종종 집에서 키우는 화초를 뜯는 경우도 있어요.

이는 위와 같은 경우 보다는 화초에 대한 호기심이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서 일 수 있어요. 캣그라스가 아닌 식물은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도 있으니 사냥놀이 등으로 관심을 돌려주세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풀

1. 캣그라스

귀리, 보리, 밀 등의 부드러운 새싹을 통칭해요.

캣그라스는 키우기가 굉장히 쉬운 식물이에요. 재배 키트나 씨앗도 쉽게 구매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간식으로 직접 키워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2. 캣닢 / 마따따비

캣닢이나 마따따비는 특별한 향 때문에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식물이에요.

풀 그대로 급여하는 캣그라스와는 달리 건조된 잎을 사용해요. 잎을 건조하며 향이 더욱 강해지기 때문이죠!

주로 쿠션, 스크래쳐 등에 묻히거나 넣어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장난감으로 사용해요. 가루나 액체 형태로 뿌려주기도 하죠. 사료나 간식에 첨가해 먹이는 경우도 있어요.

고양이들이 흥분하는 모습에 놀랄 수도 있지만, 중독성은 없다고 해요.다만 너무 자주 급여하면 질릴 수 있으니 텀을 두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풀 먹을 때 주의 사항

1. 구토

야생 고양이들이 풀을 먹는 이유 중 하나가 헤어볼을 토하기 위해서죠. 풀에는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하게 먹으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요.

고양이가 아무리 좋아하더라도 적정량만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세요.

2.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고양이가 먹기만 해도 중독될 수 있는 독성을 띄는 화초들이 있어요.

▶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1. 꽃: 백합, 튤립, 수선화, 수국, 진달래, 철쭉 등
2. 채소/과일류 : 아보카도, 파, 양파, 복숭아, 자두, 살구 등
3. 화초: 몬스타라, 쟈스민, 매화, 아이비 등

700종류 이상이 되니 고양이와 함께 산다면 화초나 꽃은 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고양이 풀 먹는 이유, 주의 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적정량의 풀 섭취는 고양이의 소화 기능이나 식이 섬유 섭취,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면에서 도움이 돼요. 주의 사항을 잘 지켜 캣그라스나 캣닢, 마따따비를 잘 활용해주세요. 아이에게 큰 활력소가 될 거예요.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건강한 반려 생활을 응원하는 핏펫이었습니다.

Leave a Reply